다문화주의의 이론적 체계, 현실과 인식 2003 가을
1970년대 이후 선진국에서는 동화주의와 문화상대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이론으로서 다문화주의가 발생하였다. 특히 캐나다와 호주 등에 의해서 주목 받았는데 이는 다문화 사회의 원리가 되는 다문화주의는 정치통합에 순기능을 한다고 인식
국가에서 다문화주의를 받아들이고, 이미 다문화적인 사회가 된 현실을 인식하지 않을 수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다문화적인 현실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다문화주의는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을 나타내는 것이며, 사회적인 의미를 넘어 정치적 ․ 철학적 의미도 가지고 있다.
다문화주의를 바라본다고 할 수 있다.
▷ 그는 집단 간의 차이에 따른 특별한 권리를 부여할 때, 전체적으로 정치사회 내의 평등을 달성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즉, 킴리카의 다문화주의는 한 정치사회 내에 존재하는 소수민족(national minorities)이나 인종문화집단(ethnic group)에 특별히 차별적인 권리를
③ 급속한 변혁의 결과 새로운 것들이 정신없이 출현하는 한편, 다른 편에서는 낡은 모든 것들이 그대로 잔존하는, 새로움과 낡음의 이중구조-서구화와 국수라는 이중구조와 겹쳐지는- 가 나타났다.
④ 이러한 급격한 변화가 시작되기 이전에는 쇄국시대라는 장기간에 걸친 안정과 정체시대가
정치적, 군사적 강대국이었으며, 통일을 오랜 기간 준비해왔음에도 불구하고, 통일 후 그 후유증을 심각하게 앓고 있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반세기 동안 서로 다른 체제 속에서 살아왔던 동서독 국민간의 화합과 통합에 엄청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통일을 이룩하였을 때
다문화주의의 시각이 본격 도입되고 있는 것도 인상적이다. 그런데 동아시아에는 공동체 문화유산이 강한 편이다. 물론 동아시아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로는 중국이나 싱가포르, 말레시아 지도자들이 표출하고 있는 서구 인권 정책에 대한 비판도 작용한다. 그러나 그들의 불만은 정치적 권위주의를 합
정치, 사회, 문화적 배경 하에서 조명하고자 한다. 그의 작품에서 개척정신, 실험정신, 대중성, 상업성, 개방성 등의 미국적 속성 또한 살펴볼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전후 미국사회의 시대상 및 20세기 초반의 서구 미술사에 대한 각종 논문과 단행본을 참조하고, 도판, 영상물 등의 시청각 자료 또
3)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앞서 다문화주의의 논쟁의 세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로 언급했던 '국민 만들기의 응답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자연스럽게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와 연결된다.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다문화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창하는 정치적 결사의 형태를 지칭하며(마르티니엘
중심주의의 사상적 배경
서구중심주의는 계몽주의이후 전개된 헤겔적인 역사주의를 근간으로 하고 있으며, 자유주의와 마르크스주의를 포함한다. 근대 사상가들은 아리스토텔레스에서 베버에 이르기까지 자민족중심주의나 우월주의에 입각한 사상을 바탕에 깔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전제정치
2.1 서구사회 다문화주의의 배경
독일이 통일되고 거의 모든 공산주의 체제가 몰락하면서 냉전은 종식을 고하였다. 그와 함께 자본주의 경제의 세계화라는 새로운 단계로 향한 길이 열렸다. 1980년대 말 자유화의 물결은 정치적으로는 민주주의가 보편화되고 강화될 것이라고 예측하였지만 실제로